비전이비인후과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홈 > 코질환 > 코골이 · 수면무호흡
 
코를 골아서 병원을 방문하시는 분 중에서 코를 골거나 숨을 멈추는 사실을 본인이 알지 못하고, 함께 방을 쓰는 파트너에 의해 알게 되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또한 침실 파트너도 밤을 새워 환자분을 관찰할 수도 없고, 잠자는 동안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정확하게 알 수가 없으며, 코골이나 숨을 멈추는(무호흡) 정도가 얼마나 심한지 충분하게 파악할 수도 없습니다.

잠자는 동안 뇌와 몸의 각 부위에서는 하루를 정리하고 재충전하기 위해서 많은 일이 일어납니다. 이는 스스로를 조절하는 과정입니다. 뇌의 여러 부분이 잠을 조절하고, 각각의 수면 단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수면 단계는 졸린 상태(1단계), 얕은 수면(2단계), 깊은 수면(3, 4단계), 꿈을 꾸는 수면(램수면) 등이 있습니다. 깊은 잠 단계에서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등 여러 가지 호르몬이 분비되며, 뇌는 휴식하게 됩니다. 또한 램수면을 통해 컴퓨터의 ‘백업’과 같은 자료의 정리가 이루어 집니다.

잠자는 동안, 근육은 늘어져서 휴식하게 됩니다. 코에서부터 폐 사이의 근육 또한 잠자는 동안 휴식을 위해 늘어지므로 숨구멍이 좁아지게 됩니다. 코골이나 무호흡증 환자는 그 정도가 더욱 심해 숨구멍이 막히게 되고 숨을 쉬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우리 뇌에서는 잠을 깨워 근육의 긴장도를 높여서 숨을 쉬게 합니다.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깊은 잠에 들지 못하므로, 많은 시간 동안 침대에 누워 잠을 잤다고 생각되어도 실제로 몸과 뇌는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보통 잠깐 잠에서 깨는 것은 대부분 순식간이라서 기억을 못하게 되는데, 코골이나 무호흡이 있는 분들은 결국 잠을 자면서 몇백번 깨는 것과 같으며, 쉽게 말하자면 ‘반쯤 깬 상태’로 밤을 지새는 것입니다. 어떤 분은 잠이 깨고나서 다시 잠들지 않는 불면증이 동반되기도 하는데, 연구결과에 따르면 만성 불면증의 36%에서 수면무호흡증이 있었다고 합니다.

 

코골이란 수면중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코를 통한 정상적인 호흡을 하지 못하고 입으로 숨을 쉴 때 코와 목을 연결하는 입천장 목젖과 입천장 점막 부위가, 수면시의 근육 이완으로 인한 기도의 협착시에 숨쉬려는 노력이 강해지면 문풍지처럼 진동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한편 수면중의 무호흡은 중추성 무호흡과 폐쇄성 무호흡, 앞의 둘의 혼합성 무호흡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코골이는 마치 숙면의 상징인 것처럼 인식되어 의학적으로는 중요하지 않게 생각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고협압, 심장병, 당뇨 등과 연관성이 보고되면서 중요한 질환으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코골이는 정상 성인의 약 25-45%에서 나타나고 남녀별로 보면 성인 남자의 50%, 성인 여자의 30%가 코를 곤다고 하며 이 가운데 5-10%는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코골이는 대부분 비만하며 목이 굵고 짧은 체형을 지닌 남자에게 많은데 이유는 정상체중인 사람에 비해 인후두 부위가 좁기 때문이고, 코골이 환자의 약 90%에서 입천장, 목젖 또는 편도의 비대 등이 있습니다. 이삼십대의 여성 환자도 있으며, 어린이가 코를 고는 경우는 편도비대, 턱뼈의 이상, 혀가 큰 경우, 소아비만 등이 있습니다.

코골이는 이로 인해 가정, 직장 등에서 주의사람들에 끼치는 피해에 대한 스트레스뿐만 아니라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침에 일어날 때 머리가 무겁고 개운하지 못하고 낮시간 동안의 졸음 혹은 집중력장애를 일으키므로 운전시에 사고의 위험도 높고 이 뿐만 아니라 집단생활에서 다른 사람들과 같이 잠을 자려고 하지 않으므로 소극적이 되고 내성적인 성격이 되기 쉬우며, 수면 무호흡증으로 발전하는 경우에는 상당수가 발기부전이나 성욕감퇴를 호소하며 이외에도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등의 심장질환이나 당뇨, 뇌졸중, 간기능 이상 등의 성인병의 발병확률이 높습니다. 실제로 비만증이 있는 코골이 환자의 50%에서 고혈압이 발생하고, 코를 심하게 골다가 무호흡 상태를 여러차례 반복하게 되면 혈액 속에 저산소증을 초래하여 심장 부정맥 및 심부전으로 돌연사하는 불행한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수면 호흡장애를 치료하게 되면 심혈관계 질환이 줄어듭니다.

검사는 크게 안면구조 검사수면다원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안면구조검사는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후군의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찾기 위한 것으로, 악안면 방사선 검사, 비강, 구강, 인후두 내시경 검사와 사진계측이 포함되며, 어떤 수술이 필요한지에 대한 진단기준이 됩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잠을 객관적으로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코고는 환자분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잠을 자는 동안 뇌파, 코골이 기록, 산소포화도, 가슴과 배의 움직임 등을 기록하고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즉, 한마디로 잠을 기록하는 검사입니다. 이 검사결과로 코골이나 무호흡증이 얼마나 심한지 알 수 있어,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사방법으로 이동식과 입원용이 있는데, 이동식 수면다원검사는 집에 수면다원검사 장비를 가지고 가셔서 검사를 받으실 수 있으나 뇌파와 근전도, 심전도 등이 생략되며, 입원용은 하루 입원하여 주무시면서 검사하는 방법으로 뇌파와 심전도, 안구운동 등 추가적인 검사가 가능하지만 더 비용이 비쌉니다. 두가지 방법 모두 수면무호흡 진단의 필수핵심항목인 수면무호흡지수와 혈중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수 있으며, 검사 일치도는 90%이상으로 높습니다.
본원에서는 코골이ㆍ수면무호흡증 원인부위를 알기 위한 안면계측 검사코골이ㆍ수면무호흡증 의 심한 정도를 알기 위한 이동식 수면다원검사를 모두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몸에 부착하는 어떠한 감지기도 아프지 않고, 최대한 편안하게 만들어졌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휴대용으로 집에 가지고 가셔서 주무시는 동안 검사하기 때문에, 검사예약후 오후 5시까지 오셔서 기계 작동법을 간단히 들으시고 빌려가신 후, 취침전에 기계를 장착하시고, 주무신 후에 다음날 아침에 기계를 빼서 오전에 병원에 반납하시면 됩니다.

수면다원검사가 필요한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ㆍ 비만체형이거나 코를 심하게 고시는 분
ㆍ 수면 중 호흡곤란, 무호흡증이 있는 분
ㆍ 편도가 큰 어린이가 편도수술을 해야 할지 안해도 될지 객관적 기준을 알고 싶을 때
ㆍ 아침에 피곤하고 집중이 안되거나 머리가 무거운 분
ㆍ 낮에 졸음이 와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받는 분
ㆍ 고혈압, 제2형 당뇨, 뇌졸중이 있는 분


코골이와 수면무호흡 증후군의 치료는 크게 수술, 구강내장치, CPAP(지속성 양압흡입기, 씨팹) 기계장치 등 세가지로 나눌 수 있으며, 가벼운 경우에는 수술이나 구강내 장치를, 심한 경우에는 CPAP 기계를 사용하게 됩니다. 수술 방법은 원인에 따라 비염수술, 비중격수술, 편도수술, 축농증 수술, 입천장 수술, 상하악골 수술, 하인두 수술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코골이나 무호흡이 심한 경우라 하더라도 수술로 구조를 개선시키면 CPAP 기계의 사용에 도움이 됩니다. 본원에서는 비중격, 축농증 내시경수술, 일반 코골이 수술뿐 아니라 기존의 코골이 수술방법을 크게 개선한 최신 수술방법인 구개피판수술법으로 수술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술을 원하지 않는 분은 구강내장치로 수술없이 치료가 가능하며, 가벼운 경우라 하더라도 원인부위가 복합적이어서 수술로 호전되지 않으면 CPAP으로 치료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국소마취하의 각종 코골이 관련수술 혹은 구강내장치 CPAP의 사용과 적정압력확인검사도 본원에서 모두 가능합니다.

 
Untitled Docu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