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이비인후과
 
Untitled Document
Untitled Document
홈 > 구강질환 > 편도선염과 편도 비대
 
 

목안과 코 뒷부분에는 외부로부터의 침입물질(세균 등)로부터 일차적으로 우리 몸을 방어하는 역할을 하는 조직들이 있습니다. 이 중 크기가 크고 대표적인 것이 편도선과 아데노이드(인두편도)입니다. 이 외에도 혀편도, 이관편도 등이 있습니다. 대개 입을 벌렸을 때 보이는 편도선은 구개편도이며, 아데노이드 및 이관편도는 코와 목구멍 사이에 있고, 혀편도는 혀의 뿌리에 있어 직접 관찰하기 힘듭니다. 편도선과 아데노이드는 대개 5세 전후까지 점점 커지다가 그 이후에는 작아지게 됩니다. 편도선이 하는 일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으나 면역계의 일부를 담당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편도선은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세균 등을 방어하는 역할이 있지만 세균침범 의한 자체 감염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복적으로 감기를 앓을 경우 편도는 비정상적으로 비대해져 여러 문제를 일으키게 됩니다.

급성인 경우는 침도 삼킬 수 없을 정도로 목이 아프며 열이 나고 몸이 춥고 떨리며 머리도 아프고 뼈 마디마디가 쑤시는 것처럼 아프면서 간혹 귀의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만성 편도선염은 급성이 자주 반복되는 경우로, 목에 뭔가 걸려 있는 듯한 이물감과 함께 가래를 뱉을 때 악취가 나는 노랗고 좁쌀만한 덩어리가 나와 불쾌감을 주게 됩니다. 충치가 없고 별다른 이유 없이 입에서 냄새가 나면 편도선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어린이들은 편도와 아데노이드 비대증으로 코가 막혀 항상 입을 벌리고 숨을 쉬며 잦은 목감기로 열이 납니다.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커서 코가 심하게 막히는 어린이는 잠잘 때 코를 심하게 골며 숨이 막히는 무호흡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어린이는 숙면을 취해야 성장호르몬이 충분히 분비돼 발육이 좋아지게 되는데 편도와 아데노이드 비대증으로 무호흡이 생긴 어린이들은 성장 호르몬 분비가 적어 발육이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주 반복되는 편도선염은 여러 가지 심각한 합병증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소아에서는 축농증은 물론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중이염도 흔히 발생하며, 이에 대한 치료로 아데노이드 절제 수술이 권장되기도 합니다.

* 편도결석 (click)
* 코골이 · 수면무호흡 (click)

 
Untitled Document